매주 목요일, ab180 디자인팀에서 지난 한 주 간의 Ad Tech/UX/GUI/BX 관련 크고 작은 이슈, 포스팅, 컬럼 등을 모아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Ad Tech

앱넥스트, 앱 제로 다운로드 추세에 대응하는 새로운 광고상품 공개

앱을 거의 다운로드하지 않는 최근 모바일앱 이용 행태. '타임라인'이라는 새로운 광고상품은 사용자의 시간, 장소, 행동을 트래킹해 필요할만한 앱을 추천. 이러한 사용자 맥락을 고려한 광고는 최대 3배의 전환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비슷한 맥락으로 출시 예정인 ‘앱넥스트 액션’이라는 광고상품은 한 앱 안에서 다른 회사에서 만든 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적용할 예정
by 임유경 기자 @zdnet.co.kr

빠르게 성장 중인 프로그래매틱 맞춤형 온라인 광고 시장

특정인을 식별해 맞춤형 온라인 광고를 제공하는 맞춤형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 2013년 처음 등장해 최근 더욱 주목받기 시작한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온라인 사용자의 개인 취향을 파악하고, 관심 상품 광고를 반복해서 노출하는 상품. 2016년 기준,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의 모바일 광고 비중은 35.3%를 이 중 프로그래매틱 광고 시장은 2,075억원을 기록
by 김남규 기자 @it.chosun.com

호주 옥외광고 회사 Adshel, 미국 DMP 회사 Lotame과 파트너십 체결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Adshel 옥외광고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하여 Lotame DMP 시스템에 활용할 예정. 위치 데이터를 통해 오디언스의 이동을 시간 단위로 추적하여 캠페인에 타게팅 가능. 이후 식별된 행동 구매 의도를 오디언스에 프로파일링하여 관리할 수 있음
by B&T MAGAZINE @bandt.com.au

구글, 페이스북의 독과점 대항 위해 애드테크 컨소시엄 출범

지난 4일, AppNexus, LiveRamp, MediaMath 등이 애드테크 컨소시엄을 출범함. 프로그래매틱 바잉을 통한 오디언스 타게팅의 질적 향상과 구글, 페이스북의 독과점에 대항하기 위함. 컨소시엄 멤버는 잠재고객 타게팅을 위해 기존 쿠키 방식이 아닌 표준 식별자를 활용할 예정이며 광고업계와 개인정보 보안 관련 법규를 준수한 암호화된 환경에서 프로필 프레임워크에 접근할 수 있음
by Ronan Shields @businessinsider.com

오라클, 디지털 광고 분석 업체 모우트 8억5천만 달러에 인수

모우트는 디지털 광고를 집행한 광고주들이 자신들의 광고가 어디에 게시됐는지 추적하는 솔루션을 보유한 애드테크 회사로 페이스북과 구글이 모두 모우트 서비스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음. 특히 구글 유투브는 광고 메시지가 부적절한 비디오와 함께 보여지지 않는 점을 확인하기 위해 모우트와 협력할 계획. 광고시장에 대한 투자자들 일반적인 전망은 밝지 않지만, 모우트 인수가가 이처럼 높은 이유는 대형 애드테크 기업들을 인수하고자 하는 욕구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반증으로 해석됨
by 임유경 기자 @zdnet.co.kr

Chymera VR, Anupam Mittal 외 투자사로부터 비공개 투자 유치

Chymera는 VR 상에서 브랜딩 구축을 원하는 회사에게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이와 같은 VR 광고 스타트업이 최근 투자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음

by Shruti Jain @vccircle.com

크리테오의 광고배너 브랜딩을 돕는 Kinetic Design 소개

기업의 브랜드를 광고배너에서도 일관성 있고 시각적 매력을 유지하기 위한 상품으로, 광고의 방해 요소라 지적되어왔던 광고배너 형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따라서 광고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퍼포먼스와 브랜딩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상품으로 소개됨
@criteo.com

크리테오, 트위터 TellApart 서비스 종료에서 기회를 엿보다

트위터 TellApart의 서비스 종료로 해당 서비스의 광고주와 파트너사를 가져올 기회이며, 헤더비딩과 같은 애드테크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크리테오가 승산이 있다고 판단
by Shona Ghosh @businessinsider.com


UX

훌루, 라이브 TV 서비스에서 새로운 인터페이스 선보여

아직 베타 버전으로 기존 리스트형 콘텐츠 추천 방식에서 탈피한 스와이프 탐색형 단일 콘텐츠 전면 노출형 UI가 특징. 홈화면은 서비스 초기 온보딩을 통해 학습한 ‘line-up’이라는 메뉴로 제공하는데,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콘텐츠는 고도화되며, 마찬가지로 기존 리스트 형태를 벗어났다는 점이 특징. 검색 화면 역시 키워드만 큰 폰트 사이즈로 노출하여 심플하게 개편. 또 다른 UX 특징은 콘텐츠를 추가할 경우 기존 서비스에서 ‘프로그램’ 단위로 추가되었던 플로우를 ‘해당 프로그램의 에피소드’ 단위로 추가되는 것으로 변경하여 즐겨찾기 플로우를 개선했다는 점
by Sarah Perez @techcrunch.com

구글, 검색결과 링크 컬러 테스트 중

일반적인 링크 컬러인 파란색 대신 검은색 텍스트나 아주 밝은 파란색을 A/B 테스트하여 클릭율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by Berry Schwarz @seroundtable.com

구글, 푸크시아 운영체제 GUI 공개

여러 개의 앱을 관리할 수 있는 카드 기반 UX가 특징으로, 현재까지 푸크시아 운영체제의 용도는 명확하지 않지만, 안드로이드와 크롬OS의 통합 OS 계획으로 추정됨. 정적 앱 대신 카드 중심의 스토리향 인터페이스로 스크롤을 통해 화면에 나열되는 앱이나 모듈을 찾을 수 있음. 이때 연관성 있는 앱과 모듈을그룹화해 카드 형태로 제시하며, 사용자가 선택할 가능성 높은 기능 제안함
by Steven Musil @cnet.com

왓챕, 안드로이드 버전 UX 업데이트

영상통화 위한 별도 버튼 제공, 텍스트 입력 필드에 라운드 추가, 사용자가 개인/그룹 채팅을 고정할 수 있는 신기능 제공 예정
@theindianpanorama.news

넥슨, UX 분석 통한 서비스 개선기

넥슨 UX분석팀, 정량적 분석을 통해 팀 내부에서 게임 이탈율이 높은 지점을 파악하고, 서베이를 통해 VOC 접수 이후 해당 문제점과 VOC를 검증하고 해결하기 위해 FGT - FGI -UT 순으로 UX 리서치를 진행, 이후 실제 개발에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 상세 내용은 기사 참조
by 황찬익 기자 @thisisgame.com


GUI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Shopify의 Polaris 디자인 시스템

온라인 쇼핑몰 제작 및 호스팅 관리 서비스 Shopify에서 누구든지 간편하게 훌륭한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디자인 시스템을 제작함. 웹접근성에 대한 원칙부터 콘텐츠 작성과 그래픽 가이드, 쇼핑몰 구성방법 등을 자세하게 가이드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UI 스케치 키트와 CSS를 제공함
@shopify.com


BX

영국의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정부에게 원하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 교육, 그리고 공간

지방선거 시즌인 영국에서 유명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정부에게 보내는 메시지로, 먼저 아직도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이에 정부의 지원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정부는 디자이너의 역량을 다양한 분야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장 발전을 유도해야한다고 주장함. 또한 예술 및 디자인과 관련 기술에 대한 교육이 정규 교육에서 필요하며, 연구 기관인 대학원이 부유하거나 유학생들을 위한 자국민에게 불명예스러운 공간이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창의 기술인 디자인을 정규 교육에 포함하여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을 기르고 최신 기술에 취약한 성인에게도 관련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
by Sarah Dawood @designweek.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