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180 디자인팀에서 격주로 Ad Tech / UX / GUI / BX 관련 크고 작은 이슈, 포스팅, 컬럼 등을 모아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Ad Tech

애드테크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의 역할: 전환율을 위한 광고 노출 정확성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안정성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한 머신러닝의 알고리즘의 ‘효과적인 실행’

by Sonja Kroll @exchangewire.com

애드테크의 블록체인 기술, 애드테크 체인의 모든 구성원이 투명한 정보를 확보하여 사기광고를 방지하는데 도움될 것

by Rezwana Manjur @marketing-interactive.com

Glispa, JustAd 인수: 광고 규모에 따라 동적으로 인터랙티브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솔루션이 기존 서비스에 통합될 것

by Sharmistha Mukherjee @techseen.com

나이·성별 등 전통적인 인구통계학 타게팅은 무의미. 마케터와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합력하여 유의미한 타게팅 세그먼트를 재정의해야할 것

by Nadia Cameron @ciokorea.com

클러스트릭스, 메가존과 클라우드 클러스터링 DB 파트너십 체결: 클러스트릭스는 미국에 설립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전문 기업으로 2010년 클러스트릭스DB 제품을 상용화해 현재까지 미국 AOL 및 일본 라쿠텐 등에 공급. 메가존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국내 프리미어 파트너로, 국내외 500개 이상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 중

by ITWorld 편집부 @itworld.co.kr

4명 중 1명 ‘모바일쇼핑’ 에서 구매: DMC미디어가 발표한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한국인 남녀 19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한 '2017 DMC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4명 중 약 1명에 해당하는 25.4%가 모바일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nocutnews.co.kr

이메일 마케팅에서 배우는 애드테크 전략: ‘마케팅’의 기본적인 전략은 동일. 잠재고객 세그멘테이션 그리고 맞춤형 메시지의 A/B 테스팅 등 최적화를 위한 측정과 테스트가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By Ben Green @mumbrella.com

1인 방송 수익화의 최대 과제: 광고 반응 및 실제 구매 여부 등의 ‘시청자 분석’ 및 콘텐츠 ‘유료화’

@yonhapnews.co.kr


UX

A/B 테스트에서 하면 안되는 7가지 실수: 답정너, before & after, 통계 분석 의존, 통계적 유의미 무시, 과한 AB 테스트 (버튼 색상), 테스트 건 수를 팀 성과지표로 평가, 무가설/무기록

by mind the log @mindthelog.com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모바일 UX 팁 소개: 모션을 활용하여 동적인 서비스 인지에 도움, 익숙한 제스처를 사용한 네비게이션, 과감한 컬러 사용으로 관심 유도, 초기 이용시 개인화 기능, 카드 기반 UI로정보의 효율적인 그룹핑 (각 예시: 기사 참조)

by Gabriel Shaoolian @huffingtonpost.com

햄버거 메뉴(Side drawer menu) 많은 사용자들이 지나친다는 연구 결과, 다수 서비스에서 주요 기능네비게이션에서 삭제 추세

by Quora @forbes.com

AI는 새로운 UI/UX: 액센츄어 기술트렌드 보고서에서 AI 기술의 저변 확대는 새로운 UX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 7년 이내 대부분 UI가 화면 없이 일상 및 업무와 통합될 것

by 손경호 기자 @zdnet.co.kr

비즈니스향 제품이 간과하는 퍼소나: 실제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회사의 목표 보다 사용자의 목표를 중시해야

By Jon Reed @diginomica.com

[2017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전 세계 광고 배너 클릭률 0.05%, 네이버는 빅데이터 분석결과 모바일 환경에서는 정보 구성을 간략히 하고 주목도가 낮은 광고의 클릭률이 더 높아진다고 설명. 20글자 내외 길이의 광고 제목의 클릭률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화려한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으로 이목을 끌어야 한다는 광고 통념과는 다른 결과가 도출된 것

By 신진섭 기자 @egreennews.com

색상 별 심리에 따라 서비스 타겟에게 맞는 컬러 사용이 서비스 컨버전을 도울 수 있음 (예로 블랙 컬러는 남성에게, 핑크 컬러는 여성에게 더 잘 호소할 수 있음. 컬러 별 심리적 의미는 링크 참조)

@avangate.com


GUI

Medium 좋아요(하트)에서 박수 이모티콘으로 교체: 훌륭한 강의나 연설을 들었을 때 우리는 박수 갈채를 보냄. 미디엄에서 생각치 못한 좋은 글을 읽었을 때 하트아이콘 하나를 누름. 만족했음? 이제 미디엄에서 박수(claps) 아이콘을 누르며 10번이든 20번이든 치고 싶을 만큼 갈채를 보낼수 있음. 짝짝짝!

by katie zhu @blog.medium.com

모션으로 사용성 개선하기: 1. UI 애니메이션을 말하는 것이 아님. 또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원칙에서 힌트를 얻음 / 2. 실시간(손을 대고 같이 움직이는), 비실시간(행위가 끝나고 반응이 오는)의 구별 / 3. 모션으로 사용성을 개선하는 4가지 (예상,연속성,맥락,관계) / 4. 가속도를 이용 / 5.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 / 6. Parenting 연결 모션 / 7.중요한 버튼의 변형 모션

Translated by 강운봉 @brunch.co.kr/@lain

구글, 유투브 ‘콘텐츠 탐색 중 재생 중인 콘텐츠 노출 UI’ 테스트 그룹 대상으로 테스트 중: 단순 미리보기가 아니라 전용 재생과 정지 버튼 및 동영상 타이틀 노출

By Google @thenextweb.com

구글 캘린더 서비스에 머티리얼 디자인 적용 테스트 중

By Google @thenextweb.com

에어비앤비가 출시한 앱 프로토타입핑 툴 Lottie: 에펙을 활용하여 제작한 인터랙션을 실제 앱에 활용 가능한 코드로 추출, 현재 구글 우버 등 기업들이 사용 중

By Mark Wilson @fastcodesign.com

카카오뱅크, 일반 은행 앱 서비스와 차별화된 ‘사용자향’ UI로 서비스 어필: 최소한의 인풋과 프로세스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함

By 윤지혜 기자 @thebell.co.kr


BX

지속가능생산협회(IPS)의 지속가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by Dosdesadatres: 스페인 그래픽 에이전시에서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이 할 수 있는’이라는 모토를 가진 IPS협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이야기, IPS의 최소한의 형태를 나무키트로 만들고 이 키트를 이용해 무한의 조합을 만들어냄. 최소한의 형태,색상을 유지한 채 끊임없이 아이덴티티가 만들어 짐

by 고라니 발자국 @slowalk.tistory.com

유투브 새 로고 공개: 심볼과 워드마크를 별로 나누어 사용가능하도록 완전한 분리를 하였음. 작은화면과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유연하게 적용할수 있는 디자인, 더해서 유투브는 앞으로 틴더 스타일의 스와이프 기능을 추가할 예정

by Sarah Dawood @designweek.co.uk

작은 기업에도 ‘브랜딩’이 필요할까?: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과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인해 차별화하기 위한 ‘브랜딩’을 고민하기 시작. 브랜드를 큰회사의 사치스러운 영업 활동으로 여길수 있지만 핵심은 규모가 아닌 ‘자기다움’의 발견과 실천에 있음

by 박요철 @brunch.co.kr/@ai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