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180 디자인팀에서 격주로 Ad Tech / UX / GUI / BX 관련 크고 작은 이슈, 포스팅, 컬럼 등을 모아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Ad Tech

애플 사파리 광고 트래킹 규제: 제 3자가 24시간 이상 사용자 트래킹을 할 수 없도록 업데이트. 프로그래밍 퍼블리셔들 매출에 영향 https://digiday.com/media/publishers-already-feeling-pain-apples-move-ad-tracking/
By Ross Benes @digiday.com

Multi-touch Attribution의 한계를 바로 알아야 함: 실제 미국 소비자 평균 2.3대 디바이스 사용 but, MTA 데이터 셋은 사용자 당 1.6대 표시 => 디바이스 ID 개수의 격차가 있음. 또한 오프라인 구매가 우세한 브랜드가 있음에도 오프라인 미디어의 완전한 통합이 어려움
http://www.campaignlive.com/article/setting-right-expectations-multi-touch-attribution/1447653
By Russel Nuzzo @campaignlive.com

트위터, 비디오 중심 광고 포맷 소개: 피드 내 자동 재생 비디오 카드 형식, 광고주 페이지에서도 비디오 재생 가능 https://techcrunch.com/2017/10/17/twitter-video-website-card/
By Anthony Ha @techcrunch.com

AdHawk, 구글/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개선 위해 Automate Ads 인수
https://techcrunch.com/2017/10/18/adhawk-acquires-automate-ads/
By Anthony Ha @techcrunch.com

Fox TV, ‘Engagement Ads’ 출시로 광고 노출수 줄이기 시도: 사용자가 스트리밍 콘텐츠 더보기 시에만 노출 (Not Live TV)
http://www.businessinsider.com/fox-interactive-ads-let-viewers-choose-quality-over-quantity-2017-10
By Mike Shields @businessinsider.com

구글, TV 광고 시장 점유 노력: TV 매체사들이 자사 비디오 광고 기술 소프트웨어를 채택하도록 시도 중 http://www.businessinsider.com/google-is-looking-to-wedge-into-tv-advertising-by-displacing-comcast-2017-10
By Mike Shields @businessinsider.com

YG인베스트먼트, 옐로모바일 산하 ‘거쉬클라우드’ 투자: 거쉬클라우드는 싱가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 지사를 둔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 그룹으로 지난 3월 옐로디지털마케팅그룹에 합류. YG는 이번 투자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과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영역에서 동남아 인플루언서를 공략할 계획
http://www.sedaily.com/NewsView/1OMCNXVM5E
by 박호현 기자 @sedaily.com

UX

구글의 좋은 콘텐츠 작성 가이드: Do -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 적절한 불릿/넘버/표/강조 표시, 3자리 16진수 색상 표기법 등 / Don’t - 속어, 느낌표, 은유, ‘여기 클릭’ 링크 레이블 등 https://searchengineland.com/high-quality-content-tips-googles-style-guide-282540
by Brian Ussery @searchengineland.com

MS Outlook, UI 리뉴얼 작업 진행 중: UI를 단순화하여 복잡도를 줄이고 정보를 더 쉽게 탐색하도록 하기 위함. 계정>폴더>메일리스트>메일상세 하이어라키를 한 번에 살펴볼 수 있음
https://www.theverge.com/2017/10/16/16481190/microsoft-outlook-windows-mac-redesign-features
By Tom Warren @theverge.com

어도비 XD(프로토타입핑/와이어프레이밍 툴) V1.0 출시 https://techcrunch.com/2017/10/18/adobe-xd-designing-at-the-speed-of-thought/
By Frederic Lardinois @techcrunch.com

구글 컵케익 기능 삭제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구글 맵에서 제공했던 도보시 소모 칼로리 제공 기능 삭제. 섭식장애 사용자 이슈. 기능 설계 시 사용자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말 것. 사회/문화적 전반의 사용성 검토를 통해 기능을 릴리즈할 것 https://thenextweb.com/dd/2017/10/17/the-quick-death-of-googles-cupcake-feature-is-a-valuable-lesson-in-app-design/
By Abhimanyu Ghoshal @thenextweb.com

UX/제품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인문학적 소양: 사용자에게 공감하고, 여러 시각으로 사용자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리서치하고, 피드백을 수용하고, 협업자에게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UX업무. 관련 전공자의 이야기들
https://www.forbes.com/sites/laurencebradford/2017/10/15/how-majoring-in-liberal-arts-can-help-you-succeed-in-ux-and-product-management/#d55716e13eee
By Laurence Bradford @forbes.com

GUI

새로운 Apple Music 앱 디자인의 문제점: 새로운 디자인의 특징은 굵은 헤딩 텍스트, 큰 텍스트, 주로 흰 배경에 큰 버튼. 하지만 새로운 애플 뮤직앱은 사용하기가 불편함. 심지어 ios9 디자인의 뮤직앱 버전을 ios10 용으로 따로 제작한 사용자도 있음. 다음은 포스트에서 지적된 문제점들 - 헤더가 동일하게 배치되지않아 스크롤 시 정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음. 회원가입 부분에선 텍스트 하이어라키가 이전 디자인과 혼용되어 통일성을 해침. 빈 프로필 영역에 애매하게 비치는 회색 실루엣 디자인. 프로필 헤더의 요상한 애니메이션. 5개의 리스트 밖에 보여주지 못하는 공간설계 낭비. 개성 부족. 하트 좋아요 버튼을 숨겨놓았는데 위치도 이상함. 큰 헤딩 텍스트로 잘림 현상 https://medium.com/@AppleBetas/the-problem-with-the-new-apple-music-apps-design-f591fc15b298
by Apple betas @medium.com/@AppleBetas

BX

타이포그래피 버티컬 리듬에 대한 고찰: 반복성을 내포하고 있는 버티컬 리듬은 여러 요소들을 하나로 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 포스트에서 24px로 진행된 다양한 예시와 결론을 이미지와 글로써 확인할 수 있음 https://zellwk.com/blog/why-vertical-rhythms/
by Zell Liew @ zellwk.com

‘에어브릿지 애널리틱스’ 브랜드의 서체, 시대를 아우르는 서체 푸투라: 1927년 파울 레너에 의해 탄생한 푸투라는 루이비통, 돌체앤가바나, 앱솔루트 보드카, 폭스바겐, 이케아, 나이키, 구글 등의 로고에 사용.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그래비티 등 영화, 에너지 드링크인 레드불 타이틀에도 사용됨. 심지어 인간이 달에 첫발을 내딪었을 때 남겨진 문서의 서체도 푸투라. 원, 삼각형, 사각형의 도형에 기반한 기하학적 형태에서 시작되었으며, 구조적 측면에서도 기하학 이론을 따르며 공간에 그려진 도형의 양이 일정해 보이도록 시각적인 보정을 거쳐 전체적인 무게감이 조화롭도록 설계됨. 때문에 가독성이 높고, 모든 장식적인 요소를 의도적으로 제거하여 기능적인 목적에 충실하도록 디자인됨. 초기 푸투라의 프로모션 슬로건인 ‘푸투라는 시대를 아우르는 서체’는 아직도 유효한 듯 https://brunch.co.kr/@nitro2red/58
by Jake Kim @brunch.co.kr/@nitro2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