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180 디자인팀에서 격주로 Ad Tech / UX / GUI / BX 관련 크고 작은 이슈, 포스팅, 컬럼 등을 모아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Ad Tech

스마트폰 마이크로 TV 시청 정보를 트래킹하는 앱들: 스마트폰 마이크로 TV 광고와 프로그램의 오디오 신호를 탐지하는 Alphonso 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 사용자가 방문하는 장소와 시청 중인 영화 정보에 접근하기도 함. NYT 리포트에 따르면 앱마켓의 250개 게임에서 이 소프트웨어가 발견됨. 페이스북은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나 타겟 광고를 위해 사용자의 음성 대화를 트래킹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음 https://techcrunch.com/2018/01/02/some-apps-were-listening-to-you-through-the-smartphones-mic-says-report/
By Sarah Peres @techcrunch.com

UX

디터람스 디자인 원칙 21세기 버전: 즉각적인 요구에 응대하기 보다 느리게 ‘장기적인 결과’에 중점(클릭수를 넘어 경제/사회/문화/환경 적 측면의 잠재적 영향 고려), 정직함-지킬 수 있는 기능을 약속해야, 시스템적 사고를 통한 디자인, 좋은 글쓰기-카피도 하나의 인터페이스, 도전적인 디자인-작업자가 도전적일 수록 제품 실패 확률 감소 https://www.fastcodesign.com/90154519/10-new-principles-of-good-design
By Suzanne LaBarre @fastcodesign.com

고객 라이프사이클 퍼널(인식>획득>활성화>유지>결제>제품추천)을 위한 특수부대, 그로스 팀: 팀 제는 라이프사이트 퍼널을 직군 별 팀으로 나누어 진행. 그로스 팀은 이 퍼널의 전 과정을 책임질 수 있는 팀으로 마케팅,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영업 등 여러 직군이 어우러져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시도로 회사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음. 측정 가능하며 회사 성장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North Star Metric’을 설정하고 관련 전략을 수립해야 함 http://www.venturesquare.net/757596
By 라이언 킴 @venturesquare.net

GUI

미리보는 UI 프로토타입핑 툴 전쟁: 스케치, 프레이머, 인비전 스튜디오, 어도비XD 비전 비교. 기존에는 각자 드로잉과 프로토타이핑 등 부분적 특화되어 플러그인이나 2가지 이상 혼합하여 사용되었던 방식이었으나 벡터드로잉, 협업, 마이크로 인터랙션, 가이드 기능을 하나의 툴에서 해결할수 있도록 통합하는 추세 https://brunch.co.kr/@ultra0034/95
by 이끼마우스 @brunch.co.kr/@ultra0034

디자이너를 위한 버전관리 툴 리뷰 (ft.github): 최근 기획자,디자이너들 중에 프로젝트 산출물을 github이나 SourceTree로 관리하는 사례가 많아짐. 하지만 개발자들을 위한 툴이라 불편한 부분들이 많음. 특히 예쁘지 않음. 그리하여 소개할 서비스 2가지는 Abstract와 Kactus. 둘다 스케치로 작업된 그래픽 파일들을 깃헙과 같은 방식으로 작업 히스토리를 관리하기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툴. 글쓴이는 Kactus보다 Abstract가 더 사용용이한 GUI라고 소개함 https://medium.com/hyuk/%EB%94%94%EC%9E%90%EC%9D%B8-%EB%B2%84%EC%A0%84-%EA%B4%80%EB%A6%AC-%ED%88%B4-2%EC%A2%85-%EA%B0%84%EB%8Bhttps://www.digitalartsonline.co.uk/features/graphic-design/visual-trends-2018-this-years-must-know-colour-design-branding-photography-trend/%A8-%EB%A6%AC%EB%B7%B0-a946da74d9fe
by Junhyuk Jang @medium.com/hyuk

2018 비주얼 트렌드: 대담한 색상 사용, 2018년 컬러 블루톤 보라색인 ’Ultra-Violet’, 단순한 선과 매끄러운 벡터 형태, 정형적이지 않은 방식의 이미지 결합과 다양한 매체의 활용

By Miriam Harris @digitalartsonline.co.uk

부트스트랩 빌더: 오픈소스인 웹 UI 프레임워크 부트스트랩4를 베이스로 웹에서 직접 옵션을 변경하여 자신의 테마를 만들어 다운로드할 수 있음. 조정한 Sass값을 눈으로 확인하고 익스포트 가능 https://bootstrap.build/
by Oleg Herman @github.com/olegberman

페이스북 UI 디자인킷 공개: 오리가미, 스케치, 포토샵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  http://facebook.design/ios11
by facebook design team @facebook.design

BX

B2B 메세징: 기업에 대한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보다 복잡하다. B2B 메세징은 충동 구매를 유도하는 디스플레이 또는 재빠른 소셜미디어 포스팅 이상의 것을 생각해야한다. 복잡한 서비스를 설명해야하고, 더 긴 판매주기를 제공해야하며, 광범위한 영향력 행사자들의 세부사항에 대해 신경써야하기때문이다. 메세징 전략은 최종 카피라이팅이 아니다.
https://www.brandingmag.com/2017/12/04/how-to-take-the-mess-out-of-your-b2b-messaging/?utmcontent=buffer43213&utmmedium=social&utmsource=twitter.com&utmcampaign=buffer
by Bob Domenz

WIHAYO soju: 네덜란드에서 만든 한국 술 소주 브랜드입니다. 네덜란드의 유명 풍차와 쌀알의 의미를 담아 심볼이 제작되었으며, 한국 술자리에서 흔히들 외치는 ‘위하여’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www.smorgasbordstudio.com/projects/wihayo/
@smorgasbordstudio

출력과 인쇄의 차이: 인쇄와 출력에 대한 차이를 인포그래픽을 통해 쉽게 정리된 글. 원하는 결과물의 성격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선택할수 있어야 함.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이저 출력’과 ‘오프셋 인쇄’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 레이저출력은 색대비가 강하고 물에 강하지만 대량제작시 비용이 많이 들며 양면핀트 맞추기가 어렵고, 오프셋 인쇄는 정확한 색 재현, 사진 이미지구현에 적합하지만 소량 제작시 고비용이며 잉크 건조 시간이 소요됨. 또 내용에서 출력과 인쇄로 책이 제작되는 과정, 비용 등을 한눈에 볼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그려 설명 http://ppss.kr/archives/64396
by 슬로워크 @ppss.kr

펜타그램 - 저스티스리그: 로고타입을 개발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1960년에 데뷔한 저스티스리그 만화책 시리즈를 조사했고 참조하여 서체의 역동적인 단면과 인상적인 각도를 만들어 냄. 이 모든 것들은 저스티스리그의 심볼을 떠오르게 하며 로고타입은 기념비적인 직사각형 의 형태를 구성하고 있음 https://www.pentagram.com/work/justice-league
By pentagram @pentagr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