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목요일, ab180 디자인팀에서 지난 한 주 간의 Ad Tech/UX/GUI/BX 관련 크고 작은 이슈, 포스팅, 컬럼 등을 모아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Ad Tech

애드테크, 보다 개인화된 광고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해야

이코노미스트, DA가 2025년에 사라질 것이라 예고, 광고 차단기 등이 게시자의 수익을 저하시키고 광고 옵션을 제한하여 어려움을 겪는 애드테크 위기상황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기술적 차별점이 없는 상태보다 개인화된 광고를 위한 광고 기술이 중요함. 최종 목표는 기기 간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잠재 고객을 유인하고 리타겟팅 하는 것이 될 것. CRM 공급 업체보다 네트워크를 통해 행동 및 ID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통신 사업자가 이 사업에서 우위에 있을 것으로 예상. 애드테크 업체는 위기 타개를 위해 광고주의 ROI를 상승시킬 독창적인 기능과 기술을 개발해야한다는 다소 뻔하지만 주지해야할 이야기

모바일 광고 플랫폼 온누리디엠씨, 20억 투자 유치

마그나인베스트먼트와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신한캐피탈 등으로부터 20억 원의 투자를 유치. 이번 투자를 통해 영업,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수익 확대에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향후 3개월 이내에 30억 원 가량을 추가로 투자 유치할 계획임. 그 동안 개인화 광고플랫폼인 DSP와 네이티브 애드익스체인지 개발에 주력하며 네이티브 광고포맷을 도입해 광고주 만족도가 높으며, 경쟁 플랫폼 대비 높은 수수료율로 프리미엄 앱 서비스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평. 앞으로 인도, 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에서 국내외 광고주들이 모바일 광고를 더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할 예정

제니퍼 웡 튠 부사장, 국내 대기업 모바일 마케팅 본격화

아시아 모바일 트렌드 중 특이한 점은 위챗, 라인,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에도, 모바일 마케팅의 선두는 게임사였음. 하지만 올해는 대기업들이 모바일 마케팅에 본격 나설 것으로 기대. 튠은 올해 국내·외 대기업들의 모바일 마케팅 서비스 이용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으로 이는 '웹' 기반의 서비스 브랜드들이 모바일에 그동안 투자를 아껴온터라, 앞으로의 시장이 열려있다고 판단했기 때문


UX

2017 UX 디자인 트렌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디자인 - 직관적인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 더 스마트한 개인화 - 긍정 뿐만 아니라 반대의 의견을 얻을 수 있도록 함. 인터페이스를 넘어선 매트릭 - 플랫폼이 없어도 디지털을 넘어서는 어떠한 경험 자체가 제품이 될 수 있음 (e.g. Snapchat Spectacles) 더욱 광범위해진 UX 역할과 전문화 - 가상현실, 인공지능, 건강 및 피트니스와 같은 산업에서 전문화가 이루어질 것.조직 관리 차원의 UX - 아이디어 발의자의 경험에 대해 비판적으로 질문하고 해결안을 묻는 방식이 발의자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음

캐피탈원의 디자인 문화

캐피탈원 은행의 디자인 문화와 협업 방법 소개. 디자인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비즈니스의 공동 창작물로 사업 중심의 시각에서 보지 못하는 점을 식별하고 조율하는 힘을 갖고 있음. 캐피탈원 사내 수십 개의 작은 디자인 팀이있고, 매주 목요일 주간회의에서 하고있는 일을 공유하고 영감을 주는 연사 등을 초대하여 유대를 다짐. 디자인 전략, 사용자 조사, UX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콘텐츠 전략, 디자인 관리 및 프론트엔드 개발 등 다양한 팀이 있으며 프로젝트에 따라 유기적으로 움직임. 특이점: 법률 관련 파트너를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 참여시킴

응급실 폭력을 줄인 병원 UX 리뉴얼 사례

사용자 조사 결과 일반 이용자들은 긴 대기시간, 혼잡하고 개방된 공간, 의료진의 부족한 설명 등이 그 원인이었음. 색으로 경/중증 환자 공간을 분리하고, 벽면을 활용하여 대기시간 동안 프로세스를 그려 편안하게 대기하도록 함. 또 검사가이드라인 제공하여 환자가 직접 자신이 어떤 검사를 받았는지와 받아야 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현재도 서비스 디자인 안착을 위해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솔루션 실험 중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Lean UX 방법

개념 단계부터 실제 제품 개발까지 디자인 스프린트 소개. 문제 이해 - 사용자와 그 여정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합의. 디자인 협업 - 기능 우선순위를 정하고 제품개발, 법률, 마케팅, 영업, 고객서비스 및 프론트개발 간 협의.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핑 - 실제 제품을 만듦. 테스트 - 실제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수집. 그리고 이 과정을 반복 및 재검토. 디자인 스프린트에서 계속 상기해야할 목표: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가? 누구를 도우려는 것인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 고객에게 정확히 무엇을 도와줄 수 있나?


GUI

가독성의 기준으로 살펴보는 당신의 글이 잘 읽히지 않는 이유

영문 대문자와 소문자/명도 대비/정렬/자간과 행간/단락 길이를 통한 가독성 개선 방법과 그 이유 소개. 일반적으로 본문 텍스트 크기가 8~11pt 이내일 때 행간을 1~4pt 추가하면 가독성이 향상됨. 이는 게슈탈트 원리 중 근접(proximity)의 원리로, 문자 간의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은 경우 인지에 방해가 될 수 있음

버튼에 시각적 무게감을 어떻게 줘야 하는가?

유저 인터페이스가 특정 행동을 유저에게 유도할 때, 한 버튼은 주요하고 다른 버튼은 부차적이므로 이 둘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시각적 무게감을 이용해야 함. 주요 버튼과 부차적 버튼의 적절한 시각적 무게감은 유저 플로우의 실수를 줄이며 용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