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ze
Braze Glossary (브레이즈 용어 정의)
2023-01-16
By
Jinhyeok 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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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ze Glossary (브레이즈 용어 정의)
January 16, 2023
By
Jinhyeok Jang

Custom Attribute와 Custom Event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또, Influenced Opens와 Direct Opens는 어떻게 다를까요? 브레이즈(Braze)를 사용하다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확연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단어들이 등장합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브레이즈 사용 시에 필요한 용어의 정의를 알파벳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크게 두 가지 파트로, Terms to Know에서는 대시보드 활용 시에 알아두면 좋을 개념들을, 브레이즈 Report Metric Glossary에서는 캠페인의 성과를 확인하는 Campaign Analytics 및 Report에서 활용되는 지표의 정의와 계산식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브레이즈 유저 가이드 Terms to KnowReport Metrics Glossary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브레이즈 Terms to Know

A/B Multivariate Testing: 소재/메시지가 서로 다른 2개의 Variant 중 어떤 Variant가 더 좋은 성과를 내는지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브레이즈에서는 2개 이상의 Variant (Multivariate)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Active User: 브레이즈에서는 주어진 기간 동안 세션을 발생시킨 유저를 Active 유저로 정의합니다.

  • 현재 우리 서비스의 활성 유저를 타겟팅한 캠페인의 예시는 Active User Campaign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nvas: 마케터가 여러 단계의 캠페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최적의 Customer Journey를 형성할 수 있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Connected Content: API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정보를 실제 메시지에 사용함으로써 개인화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Content Cards: 고객사의 앱 서비스 안에 특정 영역을 만들어, 고객에게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피드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유료 Add-On)

  • Content Cards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About Content Card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trol Group: A/B 테스트에서 대조군을 의미하며, 설정한 변수(새로운 캠페인 등을)를 경험하지 않은 세그먼트입니다. 비교군인 새로운 캠페인, 홍보 등을 수신한 세그먼트와 비교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ontrol Group에 속해 있는 유저들은 해당 캠페인을 수신할 수 없습니다.

Conversion: 전환.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제품 및 서비스 내의 성과로, 일반적으로 매출 및 서비스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 이벤트 앱 설치, 구매 등을 비롯하여, 중요 이벤트를 촉진할 수 있는(퍼널 상에 있는) 고객의 여러 행동들을 의미합니다.

Currents: 일종의 커넥터로 이벤트 또는 메시징이 발생할 때, 유저에게 나간 메시지 로그 및 데이터를 Connected Partner(Amazon S3, Amplitude 등)에게 전송하여 개별 유저 단위의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료 Add-On)

Custom Attribute: 특정 유저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는 ‘명사’적인 데이터를 의미하며, 고객사가 정의한 대로 별도로 수집합니다. 

  • 예시: 회원가입 일자, 장바구니에 담은 물품 등
  • Custom Attribute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Custom Attribute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tom Event: 특정 유저가 수행한 동사적인 행동 데이터를 의미하며, 고객사가 정의한 대로 별도로 수집합니다.

  • 예시: 회원 가입하다, 장바구니를 담다,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다 등
  • Custom Event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Custom Even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 Point: 유저 프로필에 기록된 데이터에 대해 포인트를 차감하는 브레이즈만의 정산방식입니다.
Data Point는 SDK, API, CSV Import를 통해 Custom Attribute, Custom Event 또는 Standard Attribute 등의 데이터가 브레이즈로 적재될 때, 그리고 세션이 시작되고 종료될 때 차감됩니다.
* 동일한 값으로 업데이트하더라도 Data Point는 차감되니, 데이터가 신규 입력 또는 수정되는 경우에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Dormant Users: 휴면 상태인 유저를 의미합니다. 브레이즈에서는 유저가 지난 12개월 동안 활동이 없으면 휴면 상태로 간주합니다.

Dormant Users 기준 (User Archival)

1. 앱 그룹 내의 모든 앱/웹을 12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유저
2. 앱 그룹 내의 모든 앱/웹에서 12개월 이상 메시지를 받지 않은 유저
3. 12개월 이상 Data Point 를 전혀 소진하지 않은 유저

ESP(Email Service Provider): 마케팅 목적으로 고객 또는 구독자에게 대량으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Event Property: 특정 Custom Event에 종속된 데이터 속성을 의미합니다.

  • 예시: ‘음원 재생’이라는 이벤트를 분석한다고 할 때 ‘장르 타입=팝’ 등이 이벤트의 속성

Exception Events: 이미 목표로 한 Event를 수행한 유저에게는 Triggerd 된 메시지를 받지 못하게 예외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Campaign, Canvas에서 Action-Based Delivery 설정 시에 선택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requency Capping: 과도한 메시지로 인한 유저의 이탈 방지를 위하여, 설정한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메시지의 수를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 예시:  3일 동안 Push 메시지를 3개 초과하여 받지 않도록 설정

Geofence: 사람들이 특정한 물리적 위치에 들어오거나 나갈 때 또는 머무를 때의 위치속성을 타겟으로 지정하는 위치 기반 마케팅 기능입니다.

Inactive Users: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이탈 가능성이 높은 유저입니다.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 시 브레이즈에서는 Inactive User로 간주합니다. 

Inactive Users 기준 (User Archival)

1. 이메일을 받을 수 없는 상태.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가 없거나 모든 이메일 목록에서 수신 거부되었을 때.
2. 푸시를 받을 수 없는 상태. 예를 들어, 앱을 제거했거나 푸시 권한을 비활성화 하였을 때.
3. 6개월 이상 모바일 앱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앱 그룹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음.
4. 6개월 이상 앱 그룹에서 메시지를 받지 못함.
5. 브레이즈에서 6개월 넘게 이 유저 프로필에 대한 데이터 포인트가 차감되지 않음.

IP Warming: 전용 IP에서 보내는 메일의 양을 점차적으로 늘리는 방식입니다. IP Warming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와 Reputation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어 메시지가 스팸 처리될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Liquid: Ruby를 기반으로 Shopify에서 제작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Liquid의 Object, Tag 및 Filter를 사용하면 브레이즈에서 메시지의 개인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New User: 브레이즈에서 New User는 앱을 새로 설치한 유저 또는 이전에 브레이즈 내에서 식별되지 않은 유저 ID를 가진 유저입니다.

Opt-In Prompt: 유저에게 푸시 또는 SMS와 같은 채널을 활성화할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하는 메시지입니다.

Primary Conversion Window (=Conversion Deadline): 유저가 캠페인을 수신한 후 발생한 전환이벤트가 해당 캠페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인정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Push Notification: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나는 알림을 뜻합니다. 푸시 알림은 iOS 및 Android 용 팝업 대화 상자 및 배너로 나타나게 되며 각각의 OS 장치에 설치된 푸시 토큰을 이용하여 발송됩니다.

Push Stories: 브레이즈에서 도입한 새로운 유형의 푸시 알림입니다. 푸시 내에서 스토리를 전달하는 페이지 캐러셀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페이지는 이미지, 클릭 동작, 제목 및 설명으로 구성되어 유저가 이 페이지를 스와이프하여 스토리를 볼 수 있게 합니다.

Push Token: 앱과 iOS, Android 또는 웹 장치 간의 연결을 만들기 위해 Apple 또는 Google에서 만들고 할당한 고유 키입니다. 해당 토큰값을 통해 원하는 기기에만 푸시 알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Rate Limiting: 서버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기간 전송되는 메시지 개수를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 예시: 1분에 최대 50만 개의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제한

Report Builder: 대시보드 내에서 여러 개의 캠페인별, 캔버스별 성과를 비교하여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캠페인 및 캔버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온 후 Report를 저장하여 볼 수 있습니다.

Session: Session Timeout을 기준으로 유저가 앱에 Engage 되었던 구간을 의미합니다. 

브레이즈 Session Timeout 기준

1. iOS: 유저가 앱을 백그라운드에 둘 때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기록합니다.
2. Android: 유저가 앱을 백그라운라운드에 두고 10초가 지났을 때 세션이 종료되었다고 기록합니다.
3. Web: 세션이 시작하고 30분 뒤에 (이미 그 전에 세션이 끝났더라도) 종료되었다고 기록합니다.

Tags: 하나 이상의 캠페인에 관여되어 있는 회사 구성원과 팀을 분류, 구성 및 정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User Archival: 브레이즈에서 매주 Inactive User와 Dormant User를 제거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User Attribute: 특정 유저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의미하며, 브레이즈 SDK 설치 시 자동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 예시:  디바이스 종류, OS 종류 등

Webhooks: 브레이즈에서 브레이즈의 서버가 아닌, ‘고객사의 서버’나 ‘벤더사의 서버’ 등 외부 서버로 신호를 전달하여, 해당 신호를 받은 서드파티 서비스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게끔 하는 방식의 캠페인 기능입니다.

2. 브레이즈 Report Metric Glossary 

Audience: 브레이즈에서 특정 메시지를 받은 유저의 비율입니다.

Body Click: Push Stories 클릭 시에 Body Click이 기록됩니다. 푸시 메시지를 확장했을 때 혹은 액션 버튼 클릭 시에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Body Clicks: 버튼이 없는 Slide-Up, Modal 또는 Full-Screen 인앱메시지를 클릭할 때 발생합니다.

Bounces: 전송에 실패한 메시지 총수입니다. 올바른 푸시 토큰이 없거나, 이메일 주소가 잘못되었거나 비활성화되었거나, 캠페인 런칭 후 유저가 Unsubscribed 상태가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계산식: (Bounces) / (Sends)

Button 1 Clicks: 인앱메시지의 Button 1을 클릭한 총수입니다.

  • 계산식: (Button 1 Clicks) / (Impressions)

Button 2 Clicks: 인앱메시지의 Button 2을 클릭한 총수입니다.

  • 계산식: (Button 2 Clicks) / (Impressions)

Choices Submitted: Simple Survey의 설문 조사 질문 페이지에서 제출 단추를 누른 시점에 유저가 선택한 총선택사항 수입니다.

Click-to-Open Rate: 오픈한 이메일 중 유저가 클릭한 비율입니다. 해당 Metric은 Report Builder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클릭: 유저가 이메일 내에 삽입된 링크 등을 클릭했을 때
  • 계산식: (Unique Clicks) / (Unique Opens) (for Email)

Confidence: 특정 Variant 메시지가 Control Group보다 성과가 좋을 때에 대한 신뢰도 백분율입니다.

Confirmation Page Button: Simple Survey의 확인 페이지에서 Call To Action 버튼을 총 클릭한 수입니다.

Confirmation Page Dismissals: Simple Survey의 확인 페이지에서 닫기(x) 버튼을 총 클릭한 수입니다.

Conversion Deadline: 캠페인 수신(Received) 후 설정한 Conversion Event를 행했다고 고려하는 데 걸리는 최대 시간입니다. (최대 30일까지 설정 가능, 이때 Calendar Date 기준이 아닌 24hr 단위로 일 계산)

Conversion Rate: Conversion Event가 발생한 횟수와 발송된 메시지의 총수신인을 비교한 비율입니다. Conversion Event는 캠페인 생성 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계산식: (Primary Conversions) / (Unique Recipients)

Conversions (B, C, D): Primary Conversion Event 이외에 추가된 Conversion Events입니다.
브레이즈 캠페인의 메시지 수신(Received) 후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횟수로 이 전환 이벤트는 캠페인 생성 시 마케터가 설정합니다. 
Email, Push 및 Webhook의 경우 전송(Send) 후 전환 이벤트를 추적하기 시작하며, 콘텐츠 카드 및 인앱메시지의 경우 콘텐츠 카드 또는 메시지를 처음 봤을 때 측정이 시작됩니다.

Deliveries: 메시지 수신 서버에서 허용한 총 메시지 요청 수입니다.

  • Push: 브레이즈 서버에서 푸시 발송 후 APNS 혹은 FCM에 도달하여 푸시가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고 Response를 받았을 때 집계됩니다.
  • Email: 브레이즈가 이메일 서버로부터 에러 메시지가 아닌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는 Response를 받을 때 집계됩니다.

Direct Opens: Push Notification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했을 때 Direct Opens로 집계됩니다.

  • 계산식: (Direct Opens) / (Deliveries)

Errors: Webhook Event에 의해 반환된 Error 수입니다.(전송 프로세스 중에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Influenced Opens: Push Notification을 받은 후 영향을 받아 앱을 열었지만, 해당 푸시를 직접 클릭하여 앱을 실행한 것은 아닌 경우 Influenced Open으로 집계됩니다.
예를 들어, 푸시를 수신받았지만 열지 않았고, 일정 시간 후에 앱을 Open하게 된다면 Influenced Opens으로 표시됩니다.

  • 계산식: (Influenced Opens) / (Deliveries)
  • Influenced Opens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브레이즈 Influenced Open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nding Retry: 수신 서버에 의해 일시적으로 거부되었지만, ESP(Email Service Provider)가 이후에 다시 시도한 Re-Delivery 수입니다. ESP는 Timeout 시간 전까지(일반적으로 72시간 이후) 전송을 다시 시도합니다.

Primary Conversions (A) or Primary Conversion Event: 브레이즈 캠페인을 통해 메시지 수신(Received) 후 정의된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횟수입니다. 해당 전환 이벤트는 마케터가 캠페인을 생성할 때 설정합니다.
Email, Push 및 Webhook의 경우 전송(Send) 후 Conversion을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콘텐츠 카드 및 인앱메시지의 경우 콘텐츠 카드 또는 메시지를 처음 봤을 때 측정이 시작됩니다.

Received

  • Content Cards: 유저가 앱에서 카드를 볼 때 Received로 표시됩니다. 
  • Push: 브레이즈 server에서 Push provider로 메시지가 전송될 때 Received로 표시됩니다. 
  • Email: 브레이즈 서버에서 Email Service Provider에게 메시지가 전송되는 경우 Received로 표시됩니다.
  • In-App Message: 정의된 트리거 액션을 기준으로 메시지가 디스플레이될 시 Received로 표시됩니다.

Revenue: 설정한 Primary Conversion Window 내에 캠페인 수신자가 발생시킨 총수익입니다.

Sends: 캠페인에서 보낸 메시지 총수입니다. 해당 수치는 브레이즈 서버에서 메시지를 보낸 값을 의미합니다.

Spam: ‘스팸’으로 표시되어 발송된 이메일 총수입니다.

Survey Page Dismissals: Simple Survey의 설문조사 질문 페이지에서 닫기(x) 버튼을 클릭한 총수입니다.

Survey Submissions: Simple Survey의 제출 버튼(Submit Button)을 클릭한 총수입니다.

Total Clicks: 발송된 이메일 또는 카드 내에서 클릭한 유저의 총수 및 백분율입니다. 

  • 이메일 클릭: 유저가 이메일 내에 삽입된 링크 등을 클릭했을 때
  • 콘텐츠 카드 클릭: 유저가 콘텐츠 카드 내에 삽입된 링크 등을 클릭했을 때
  • 계산식: Email - (Total Clicks) / (Deliveries), Content Card - (Total Clicks) / (Total Impressions)

Total Dismissals: 캠페인에서 콘텐츠 카드를 닫은 횟수입니다. 유저가 콘텐츠 카드를 여러 번 닫을 경우에도 한 번만 카운트됩니다.

Total Impressions: 인앱 메시지 또는 콘텐츠 카드를 본 횟수입니다. 유저에게 메시지가 두 번 표시되면 두 번 계산됩니다. 해당 수치는 브레이즈가 SDK로부터 받는 Impression Event의 수를 합한 것입니다.

Total Opens: 총 Open된 메시지 수입니다.

  • 계산식: Email - (Opens) / (Deliveries), Web push - (Direct Opens) / (Deliveries), App Push -  (Unique Opens) / (Deliveries) 

Unique Clicks: 메시지 내에서 한 번 이상 클릭한 수신인 수입니다. 이메일은 7일 동안 추적됩니다.
브레이즈가 제공한 Unsubscribed Link 클릭은 Unique Clicks로 계산됩니다.

  • 계산식: E-mail - (Unique Clicks) / (Deliveries), Content Card - (Unique Clicks) / (Unique Impressions)
  • Unsubscribed Link 설정 사항은 Managing user subscription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que Dismissals: 캠페인에서 콘텐츠 카드를 닫은 유저 수입니다. 캠페인에서 콘텐츠 카드를 여러 번 닫더라도 한 번으로 계산됩니다.

  • 계산식: Content Card - (Unique Clicks) / (Unique Impressions) 

Unique Impressions: 하루 동안 주어진 앱 내 메시지 또는 카드를 받고 본 총 유저 수입니다. 

  • Re-eligible이 설정된 인앱메시지의 경우 유저가 Trigger Action을 한다면 24시간 후에 Unique Impression이 다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반면에, 유저가 콘텐츠 카드를 두 번째로 볼 때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Unique Opens: 한 유저가 한 번 이상 열어본 이메일의 총수입니다. 해당 수치는 7일 동안 추적됩니다.

  • 계산식: (Unique Opens) / (Deliveries)

Unique Recipients: 하루에 특정 메시지를 받은 총 유저 수입니다. 

Unsubscribes: 브레이즈가 제공한 Unsubscribe URL을 클릭하여 Subscription Status가 Unsubscribed로 변경된 수신자 수 입니다.

  • 계산식: (Unsubscribes) / (Deliveries)

Variant: 캠페인에서 다르게 정의되는 변수입니다. 캠페인에서 발송하는 각각 메시지/소재가 하나의 Variant가 되며, 한 캠페인에 두 개 이상의 Variant가 있어도 유저는 하나의 Variant 메시지만 수신합니다. Variant는 최대 8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Jinhyeok Jang
Customer Success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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